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이모티콘 만들기 - 프로그램 선택하기

by 서호자 2023. 10. 22.

 

이모티콘으로 부업하기

어릴 적에는 드래곤볼 같은 만화책을 똑같이 그려보곤 했는데 어른이 되고 나서는 만화책을 많이 읽진 않았습니다. 요즘은 만화를 영화화하거나 넷플릭스 시리즈에도 많이 만들었는데 만화가 오히려 어른들의 문화가 되어가고 있지 않나 싶습니다. 요즘 제가 관심 있는 분야가 다시 그림을 그리는 것입니다. 부업이 되면서 취미로도 할 수 있는 분야가 이모티콘 만들기입니다. 요즘은 그림 이모티콘으로 글자를 대신하여 표현을 아주 덜한데요. 카카오톡에서 천만 명이 이모티콘을 한 번 이상은 돈으로 사서 써봤다는 통계가 있는데요. 2017년 이후에는 이 이모티콘을 만드는 작가를 개방했습니다. 개인이 취미로 만든 이모티콘으로 만들어서 돈을 벌 수 있다는 점입니다. 억대연봉자도 몇십 명이라고 하니 전업으로 이모티콘을 만드는 작가들도 많다고 합니다.

그림을 아이패드나 태블릿으로 그리거나 컴퓨터를 이용하여 이모티콘을 만드는데요. 그냥 그림판에 그리는 것보다는 전문적인 그림이나 애니메이션 효과를 주기 위해서는 전문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포토샵/일러스트레이너/사이툴/클립스튜디오/프로크리에이트

1. 포토샵

제일 전문적인 프로그램입니다. 이모티콘을 만들고, 수정하기에 좋은 프로그램입니다. 2.4만 원 정도 지급하여야 하는 소프트웨어입니다.

2. 일러 스트레이너

대부분의 광고 그림은 이 프로그램을 활용합니다. 광범위하게 쓰이는 프로그램입니다. 벡터를 활용하여 위치를 인식하기에 그린 그림을 확대하더라도 깨지지 않습니다. 하지만 애니 시안과 타임라인이 힘들어 움짤(움직이는 이모티콘)에는 활용이 힘든 점이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도 월정액으로 2.4만 원 지급해야 합니다.

3. 사이툴

일본의 프로그램으로 손떨림보정 기능과 프로그램이 가벼워 고성능 컴퓨터가 아니라도 프로그램을 돌릴 수 있습니다. 타임라인이 안되고, 텍스트 기재가 어렵습니다. 사이툴과 포토스케이프를 활용하여 이모티콘을 만드는 작가들도 있습니다. 사이툴은 프로그램이 싸며, 반값 세일을 할 때도 있으므로 기회를 잘 포착해 프로그램을 사면 싼 가격에 구매 가능합니다.

4. 클립 스튜디오

만화를 그리기에 적합한 소프트웨어입니다. 접근성과 편리성이 좋으며, 손떨림보정과 타임라인이 가능합니다. 이모티콘을 그리고 애니시안(움짤)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속도가 느린 점이 약점입니다. 클립 스튜디오도 가격이 싼 소프트웨어이며, 한 번 사면 영구히 사용 가능합니다. 이 프로그램도 세일 시에 사면 싼 가격에 구매 가능합니다.

5. 프로크리에이트

이모티콘을 직접 그리려면 아이패드를 많이들 사용하는데요. 프로크리에이트는 아이패드 전용 그림 그리기 프로그램입니다. 프로그램 1개로 이모티콘 작업이 가능하며, 기능이 직관적이고 단순하여 좋습니다. 아이패드로 그릴 수 있으니 이동성이 좋고, 언제 어디서나 이모티콘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펜테블릿과 이모티콘 시작하기

그 외에도 와콤 태블릿(펜 태블릿)이란 것도 있습니다. 눈금이 그어져 있는 판에 그림을 그리면 커서 위치가 컴퓨터 화면에 나타나서 그림을 그릴 수 있는데요. 아이패드는 화면에 직접 그리는 형태이고, 와콤 태블릿은 태블릿 눈금판에 펜으로 그리면 화면에 표시를 해주는 것으로 가격이 아이패드보다 훨씬 쌉니다.

저는 우선 클립 스튜디오나 사이툴로 이모티콘을 배워 볼까 생각 중입니다. 이모티콘은 섬세한 작업보다는 아이디어나 동작 등이 중요하지 그림 자체에는 비중을 크게 두지 않을 예정입니다. 요즘은 이모티콘만 전문적을 가르쳐주는 학원들도 많은데요. 저는 우선 독학이나 유튜브를 활용해 공부해보고 필요하다면 인강이나 오프라인 강의를 수강할 생각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