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레버리지 주식을 알아버리다.
2019년 미국 ETF를 투자하면서 2X, 3X 레버리지 투자하는 ETF가 있다는 사실을 알았습니다. 하루 단위로 어떤 주식의 2배, 3배로 움직이는 레버리지 주식입니다.
대표적인 ETF는 나스닥 100을 추종하는 QQQ가 있고, QQQ를 2배 레버리지하는 QL D, 3배 레버리지 TQQQ가 있습니다. (QQQ, QL D, TQQQ는 티커명이고, 티커명을 검색하면 해당 주식을 찾을 수 있습니다.)
2019년 팬데믹으로 TQQQ가 반토막에서 다시 반토막으로 내려간 상태가 있었습니다. 그 때 저는 정찰병으로 몇 주를 샀습니다. 2019년 저점에서 1년정도 지났을까요. 8배까지 오르더군요. 물론 저는 저점 근처에서 매수를 했지만 8배도 아닌 고작 몇 십프로의 수익을 얻고 매도했었고, 그 후 추가적으로는 TQQQ를 사지 않았습니다. TQQQ는 3배 레버리지이므로 단타용이고 장기적으로는 적절하지 않다는 전문가의 의견이 많았습니다. 저도 무서웠습니다. 오르락내리락하는 주식을 보면서 멘탈을 잡기는 쉽지 않았습니다.
나의 TQQQ 투자의 흑역사
이후 8배까지 오른 TQQQ를 보면서 내가 왜 들고 있지 않았을까, 더 사지 않았겠냐는 후회를 했지만 그때까지만 해도 레버리지가 무서웠고, 경험이 없다 보니 위험을 감수하면서까지 투자를 하지 않았습니다.
그 후론 적은 금액으로 주식 부자가 되려는 방법은 TQQQ밖에 없다는 생각에 다시 TQQQ 주식을 사기 시작했습니다. 200주 정도 샀을까요? (그때 1주에 100불이 넘었습니다) 그때부터 주식이 내리막을 가기 시작했습니다.
그때 2021년 12월 이후에 주가는 지속해서 내렸고, 상점에서 TQQQ는 -85%까지 내려갔습니다. 다시 고민이 됩니다. 물을 타야 하나 그대로 들어있어야 하나, 손절매해야 하나…. 친구와 TQQQ에 대해 이야기하다가 물을 조금씩 타기 시작합니다. (물타기는 주가가 내린 주식을 추가로 매수하여 나의 주식 평균단가를 낮추는 행위를 말합니다.)
주식 자체도 변동성이 심한데 3배 레버리지는 정말 멘탈잡기가 쉽지 않습니다. 현재는 플러스로 돌아섰지만 언제 마이너스가 될지도 모릅니다. 3년 동안 제가 레버리지를 투자한 사실을 이야기하는 것은 그만큼 레버리지 투자가 쉽지 않다는 사실을 말하고 싶어서였습니다.
3배를 겪어본 저는 그 중간도 있다는 사실을 알았습니다. 2배 레버리지 QLD가 있습니다. 한국사람들은 3배 레버리지 TQQQ는 많이 알고 있어도 2배 레버리지 QLD는 잘 모르거나 잘 투자하지 않습니다. 도박을 좋아하는 민족인 것 같네요.
2배 레버리지가 저에게는 편하게 투자할 수 있었습니다. 이미 3배 레버리지로 멘탈이 털린 상태이기 때문에 2배는 저에게 투자해도 안도감을 주었습니다.
TQQQ보다는 리스크는 줄이고 수익률로 나름 괜찮은 QLD
2010년에서 2019년까지 기준으로 10년간 TQQQ와 QL D의 연간수익률을 계산해보면 TQQQ는 45%, QL D는 35% 정도 올랐습니다. 일일 단위로 레버리지를 정산하기 때문에 1년 단위로 하면 2배나 3배의 수익률이 생각보다는 차이가 크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저는 QL D에 적극적으로 투자하기로 맘을 먹습니다.
과거 수익률이 미래를 보장하지는 않지만,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은 앞으로도 우상향할 거라고 예상하고, 보수적으로 생각해도 연간 20~30% 정도 수익은 가능할 거라는 생각을 하였고, 사람들이 잘 하지는 않지만 리스크는 줄이고, 수익률도 나름 괜찮은 QLD에 투자하는 생각이었습니다.
저는 현재 월급의 일정 부분을 ISA 계좌를 통해 한국에 상장된 QLD ETF 즉, Kodex 미국나스닥100레버리지, Tiger미국나스닥100레버리지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코덱스(삼성증권) 미국나스닥100레버리지는 환 헤지 상품으로 환율에 영향이 없이 QLD 주가에 연동하여 주가가 오르내리고, 타이거(미래에셋증권) 미국 나스닥 100에 버리지는 환율에 따라 주식에 반영되는 환 헤지가 되지 않는 상품입니다. 일반계좌로 매도 시 양도세액은 양도차액의 15.4%이지만 ISA 계좌로 거래 시에는 200만 원 또는 400만 원까지 면세를 해주고, 그 이상 금액은 9.9% 세율을 적용합니다. 미국에 직투하는 QLD는 250만원까지 면세와 그 이상의 금액은 22% 세율을 적용합니다. 그래서 저는 세금이 제일 적은 ISA 계좌를 통해 최대한의 수익효과를 누릴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