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나의 레버리지 포트폴리오 2

by 서호자 2024. 2. 19.

2. 적립식으로 투자

개인적으로 토스 증권을 좋아 보입니다. 환율 수수료 우대, 레버리지 천원 단위 소수점 투자가 가능합니다. TQQQ, Q LD, SOXL, UPRO 4가지 레버리지 주식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TQQQ를 제일 우선으로 투자하고, 3배 레버리지가 위험해 보여 나스닥 100 레버리지 2xQLD에도 많은 금액을 투자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반도체 3xSOXLTQQQ보다도 더 변동성이 심합니다. 그래서 소액을 투자하고 있습니다.

매일 천원 단위로 투자하고 있으며, 토스 증권은 계좌 자동이체 및 적립식 투자가 가능합니다. 다른 증권사에서는 레버리지 주식을 천원 단위로 적립식 투자가 불가능한 증권사가 대부분입니다. 적립식으로 투자한 지가 1년 정도 된 거 같은데 처음에는 -20% 정도였는데 지금은 수익률이 아주 높습니다. 적립식이니깐 금융위기가 오더라도 계속 모아볼까 합니다. 지나고 보면 금융위기인지 그때 주식을 팔아야 했었다고 판단이 서지만 미래는 예측 불가하니 적립식 투자는 계속 10년간은 투자할 작정입니다.

3. ISA 계좌를 통한 한국형 QLD투자

세금을 무시할 순 없습니다. 한국에 상장된 레버리지 투자는 2배가 최대입니다. 3배가 없습니다. 물론, 예외가 있긴 하지만 채권 분야이므로 없다고 간주합니다. 미국 직 투자로 QLD에 투자하면 양도세 22%이며, 한국에 상장된 QLD를 매수하고 익절하면 양도세 15.4%를 부과합니다. (, 미국은 연 250만 원의 차액까지 면세해줍니다. 이익 본 익절 금액이 250만 원 초과분부터 22% 세금부과) 미국에 직 투자하면 환전해야 하고, 매수매도 수수료에 양도세를 부과하지만, 한국은 면세금액 없이 10원이라도 이익을 본다면 차액의 15.4% 세금을 부과합니다. 양도차액 금액의 크기에 따라 미국의 직 투자가 좋을 수도 있고 한국에 상장된 미국 ETF가 좋을 수도 있습니다.

한국에 상장된 미국주식을 투자할 때, ISA 계좌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ISA 계좌는 11계좌만 만들 수 있고, 자신의 연봉에 따라 다르지만, 일정 양도세를 면세해주기도 하고, 양도세율도 9.9%입니다. QLD의 경우에는 2배 레버리지이므로 한국에도 2배 레버리지 ETF는 가능합니다. Kodex 미국 나스닥 100 레버리지나 Tiger 미국 나스닥 100 레버리지를 통해 투자한다면 세금을 줄일 수 있습니다. 저는 ISA계좌를 통해 한국형QLD ETF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ISA 양도세 면세는 1년에 한 번 해주는 것이 아니라 계좌 해지 시, 1번 해줍니다. 그래서 만기기한인 3년마다 계좌를 해지해서 세금을 내고, 다시 새로운 계좌를 만드는 방법도 있지만, Fully 스노우 볼 효과 (Snow ball effect)를 보기 위해서 저는 해지하지 않고 장기적으로 계속 10년 이상 계좌 해지 없이 계좌를 운영할 생각입니다.

 

4. TQQQ10년에 100배 만들기

이번 달부터 새로운 계좌에서 TQQQ10100배 만들기를 해볼까 합니다. 적은 돈으로 3배 레버리지로 부를 쌓는 방법입니다. 물론, 레버리지는 장기적으로 부적합하지만 적은돈으로 큰돈을 리스크 앉고 해보는 방법입니다. 저는 4월말에 주식을 매도하고 5~8월사이에는 주식을 매도한 금액을 미국 단기채권에 투자하고, 다시 9월부터 4월까지는 다시 TQQQ에 투자하는 방식을 취할 겁니다. 미국 통계대로 4~8월에는 수익률이 낮으므로 이 기간을 피해 투자하고 양도세를 내면서 투자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종합주가지수가 전고점의 2~3배가 될 시점 또는 위기 주기 7~10년을 예상하여 매도도 할 생각입니다. 그래서 레버리지 주식을 적립식으로 투자하면서 리스크를 최대한 피해서 레버리징을 할 생각입니다. 물론, 생각대로 주식이 오르고 내리지 않을 수 있지만, 미국 100년 이상의 주식 통계를 믿고 한 번 목돈 만들기에 도전합니다.